헬싱키, 핀란드

스칸디나비아의 다른 도시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여행자들의 흥미를 덜 끌었던 헬싱키의 수도 핀란드. 소박하면서도 평화로운 느낌을 주는 항구 도시 헬싱키는 다른 수도들에 비해 작고 화려하지는 않지만, 크고 투박한 모습과 같은 친밀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삼면이 발트 해로 둘러싸인 도시의 전경은 마치 한 폭의 그림을 연상케 할 정도로 아름답다. 다양한 문화가 혼합되어 역동적이고 활기찬 인상을 주는 도시로 여름에는 백야 현상을 볼 수 있다. 또한 헬싱키는 북유럽 예술의 메카로 박물관, 갤러리, 극장 등이 도시 곳곳에 산재해 있다.

헬싱키 서민들의 삶을 엿볼 수 있는
카우파 광장 Kauppatori

사람 사는 곳이 다 비슷하다고들 하지만 많은 여행자들이 진정한 서민들의 모습을 보고 싶으면 꼭 시장을 방문해보라고 한다. 핀란드 헬싱키 부둣가에 위치한 시장 광장, 카우파 광장은 Fish market 으로도 알려져 있다.
수공예품, 과일, 꽃, 채소, 고기는 물론 발트 해에서 갓 잡아온 신선한 생선을 파는 시장이 열린다. 헬싱키 서민들의 건강한 삶을 엿볼 수 있는 매력적인 시장으로 현재 여성인 핀란드 대통령도 이곳에서 장을 본다고 한다.





헬싱키 서민들의 삶을 엿볼 수 있는 카우파 광장 Kauppatori

사람 사는 곳이 다 비슷하다고들 하지만 많은 여행자들이 진정한 서민들의 모습을 보고 싶으면 꼭 시장을 방문해보라고 한다. 핀란드 헬싱키 부둣가에 위치한 시장 광장, 카우파 광장은 Fish market 으로도 알려져 있다. 수공예품, 과일, 꽃, 채소, 고기는 물론 발트 해에서 갓 잡아온 신선한 생선을 파는 시장이 열린다. 헬싱키 서민들의 건강한 삶을 엿볼 수 있는 매력적인 시장으로 현재 여성인 핀란드 대통령도 이곳에서 장을 본다고 한다.

 ▶ 화려한 헬싱키 대성당과 파이프 오르간

 

헬싱키를 상징하는 헬싱키 대성당Tuomiokirrkko 과 우스펜키스 사원

핀란드 루터파 교회의 총본산으로 헬싱키의 상징적인 교회이다. 카우파 광장에서 두 블록 떨어진 곳에 있으며 밝은 녹색의 돔과 흰 주랑이 멋진 조화를 이루고 있다. 내부는 휘황찬란한 샹들리에로 치장되어 있다. 국가적인 종교행사와 파이프 오르간 연주회가 열리는 곳으로 1852년에 완공되었다. 대성당 앞에 펼쳐진 공화국 광장 중앙에는 러시아 황제 알렉산드로 2세의 동상이 서있다. 배를 타고 항구 입구로 접어 들면 당당하게 서 있는 성당의 모습을 볼 수 있다.

시민들의 휴식처로 사랑 받고 있는 시벨리우스 공원

핀란드가 배출한 세계적인 작곡가 시벨리우스를 기념하기 위해 만든 공원, 시벨리우스는 평생을 조국 핀란드에 대한 사랑과 민족적인 소재를 주제로 작곡하였다. 대표작으로는 “투오넬라의 백조’ 를 비롯해서 ‘핀란디아’ ‘제1교향곡’ 등이 있다. 특히 ‘핀란디아’는 핀란드가 러시아의 지배를 받던 당시 민족의식을 고취하기 위해 작곡한 것이다. 원래 시벨리우스는 바이올리니스트가 되려 했으나 무대에 서면 상기되는 내성적인 성격 탓에 연주가의 꿈을 단념했다고 한다.
공원 안에는 1967년 여류작가 에일라 힐투넨이 24톤의 강철관을 이용해 만든 은백색의 파이프 오르간과 시벨리우스의 두상이 있다. 시 북서쪽의 요트 항과 접해 있으며 시민들의 휴식처로 사랑 받고 있다.

 ▶ 핀란드에서 가장 큰 러시아 정교회, 우스펜스키 사원

 ▶ 핀란드 출신의 작곡가 시벨리우스를 기념하기 위해 만든 공원

템펠리아우키오 교회 Temppeliaukion Kirkko

국립박물관 서쪽 옆의 바위산에 세워진 교회로 일명 ‘암석교회’ 라고 불린다. 1969년 티오모와 투오모 수오마라이넨 형제가 설계한 이 교회는 기존의 교회 건축 양식의 형태를 완전히 깬 독특한 디자인의 교회로 바위를 파고 들어가 만들었다. 판테온 신전을 연상케 하는 내부 장식은 울퉁불퉁한 화강암 벽으로 꾸며져 있고, 지붕은 구리로 만들었다.
이 교회의 특징은 자연의 음향 효과를 고려해서 만들었기 때문에 종종 음악회장으로도 이용된다는 점. 운이 좋으면 거대한 파이프 오르간 연주를 들을 수 있고 주말에는 결혼식도 볼 수 있다.

  ▶ 바위 안의 교회라 불리는 템펠리아우키오 교회

Photo by Eunji Lee  

글 이은지
사진 이은지

위로

읽을거리

Local Food

핀란드 요리는 스웨덴과 러시아의 영향을 많이 받았으며 바다와 호수에 접해 있기 때문에 생선 종류를 즐겨 먹는다. 재래시장이 열리는 카우파 광장에서는 북유럽 물가에 비해 저렴한 비용으로 길거리 음식을 먹을 수 있다. 그 맛 또한 나쁘지 않으니, 여행경비가 걱정되는 여행자라면 식사 때 카우파 광장을 꼭 방문해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