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스앤젤레스(Los Angeles)
LA를 싫어하는 사람도 있다. '도시를 찾기 위해서는 40여 군데의 교외를 뒤져야 한다'고 농담을 하거나 {Bat Watch}의 SOS 해양기동대 흉내를 내는 사람만 가득하다고 말하는 사람들도 있다. 그러나 뭐라고 떠들어대건 간에, LA는 정말로 '살아 남은' 도시다. 파괴적인 지진과 계속되는 화재, 스모그와 발 디딜 틈도 없는 고속도로, 인종 폭동과 TV 드라마에 나오는 것보다 더한 범죄의 만연에도 불구하고, LA는 계속 성장했고 심지어 번영하고 있다. 여행자가 LA에서 하룻밤 지내는 것도 무서워하는 쪽인지, 진짜 헐리우드 스타나 근육질의 파도타기선수를 만나기 위해 LA에 계속 머무르고 싶은 쪽인지는 문제가 안 된다. LA는 서부 해안에서 가장 번화한 여행 중심지라는 것이 현실이고, 이 '천사들의 도시'에 며칠간 머무르는 것은 불가피한 경우가 많다. LA에서는 볼 것과 할 수 있는 것이 엄청나게 많다는 것이 좋은 점이라면, 나쁜 점도 있다. LA는 진짜 도시라기보다는, 명확한 중심 없이 불규칙하게 뻗은 도시지역을 이어놓은 것이라고 보아야 한다는 것이다. 헐리우드, 산타모니카(Santa Monica), 베니스(Venice)가 그나마 '진짜' 도시에 가까우니 여행자들은 필요한 것은 다 있는 이런 대규모 중심지에 여장을 푸는 것이 현명하다.
  • 통계 자료
  • 면적: 로스앤젤레스 시티 465 sq miles (1200 sq km) 로스앤젤레스 카운티 4100 sq miles (10,600 sq km)
    인구: 로스앤젤레스 시티 350만 명, 로스앤젤레스 카운티 1400만 명
    인종: 백인 48%, 라틴계 28%, 흑인 17%, 아시아와 태평양계 7% (곧 라틴계가 최대 인종이 될 전망이다).
    해발고도: 105ft (30m)
    주: 캘리포니아(California)
    시간대: 태평양 시간대(한국이 17시간 빠르다)
    지역전화번호: 다운타운, 헐리우드 213번; 비벌리힐즈, 롱비치, 산타모니카
    562번; 파사데나, 산마리노 626번; 산페르난도 밸리 818번; 애너하임, 뉴포트비치 714번

    [기초 정보]
    [여행 안내소]
    LA CVB(LA Convention and Visitors Bureau, tel 213-689-8822, 685 S Figueroa St)와 헐리우드 방문자센터(Hollywood Visitor Information Center, tel 213-236-2331, 6541 Hollywood Blvd)에서는 지도, 숙박정보, 테마파크의 할인 티켓 등 여러 가지 도움이 되는 안내를 받을 수 있다. 양쪽 다 일요일에는 문을 닫는다.
    [위험, 주의사항]
    LA의 범죄에 대해 떠도는 바가 많다. 일상적인 주의를 기울인다면, 범죄의 희생자가 될 확률은 많지 않다. 지역 경제의 부흥 덕분에 전체 범죄율은 감소하는 추세이다. 물론 '수상쩍어 보이는' 사람이 다가오면, 특히 어두워진 후에는 피해야 한다는 것은 말할 것도 없다. LA 남중부 및 동부는 갱들이 활개를 치고 있으며, 정도는 덜하지만 다운타운과 헐리우드도 마찬가지이다. LA에서는 차량 절도가 일상적인 일이며, 렌터카는 특히 목표가 되곤 한다. 주차할 때는 차안에 귀중품을 남겨두지 말고 창문을 끝까지 올리고 차문을 잠궈야 한다.

  • 여행 시기
  • 사막 기후임에도 불구하고 북동쪽을 막고 있는 산맥 때문에 그렇게 무더운 기후가 로스앤젤레스에 나타나지는 않는다. 8~9월이 가장 더운 달이고, 1~2월이 가장 기온이 낮고 비가 많이 오는 시즌이다. 해안 지역은 겨울에는 다른 지역보다 따뜻하고, 여름에는 상대적으로 시원하다. 여름에 가장 덥고 겨울에 가장 추운 곳은 산페르난도 밸리이다. 로스앤젤레스의 평균 기온은 70°F (21°C)이다. 하지만 한 여름에는 90°F (32°C)까지 올라가고 겨울에는 55°F (12°C)까지 떨어지는 일도 종종 발생한다. 계절에 따라 로스앤젤레스를 여행하는 데 어려움을 겪지는 않는다. 여름에 가면 비치에서 연속극 베이워치에 나오는 모든 모습들을 볼 수 있을 것이다. 봄과 가을이 그나마 조금 덜 붐비고 가격도 저렴하다.
  • 시내 지리
  • 467평방마일의 LA 시티(City of LA: 인구 368만)는 LA 카운티(LA County:인구 950만)의 일부일 뿐이다. LA 카운티 안에는 80여개 도시가 있다. 자동차를 가지고 있고, LA의 유명한 고속도로(freeway) 체계에 대해 기본적으로 이해하고 있다면 LA를 돌아다니는 것은 그다지 어렵지 않다. 몇몇 흥미있는 지역(비벌리힐스나 웨스트 헐리우드)은 고속도로가 연결되어 있지 않고 시내 도로를 통해 가야 한다. 즉, 잘 되어 있는 도로 지도가 필요하다! 운전자들의 성서라 할만한 것은 {Thomas Guide}로, 해마다 LA 카운티($16)와 LA 카운티 및 오렌지 카운티($26)에 대한 개정판이 나온다. LA는 I-5(Golden State Fwy)로 샌디에고 및 샌프란시스코와 연결된다. Hwy 101은 Ventura Fwy라는 이름으로 북쪽에서 LA로 연결되고, 다운타운에서 I-5와 연결되어 사라지기 전에는 Hollywood Fwy라고 불린다.
  • 주요 여행지
  • 다운타운 Downtown
  • [시빅 센터(Civic Center)]
    Hwy 101과 110이 교차되는 지점 근처, San Pedro St에서 Figueroa St까지의 여덟 블록에 펼쳐져 있는 시빅 센터에는 LA에서 가장 중요한 시, 군, 연방 행정기관 건물이 늘어서 있다. 그중 가장 유명한 것은 1928년에 지어진 28층짜리 건물인 [로스앤젤레스 시청](Los Angeles City Hall, 200 N Spring St)이다. 이 건물은 {Superman}에서 'Daily Planet' 건물로, {Dragnet}에서는 경찰서 건물로 나왔다. 개축을 위해 2002년까지는 폐쇄되어 있다. Dorothy Chandler Pavilion, Ahmanson Theater, Mark Taper Forum이라는 세 개의 극장을 함께 [The Music Center of LA County](tel 213-972-7211, 135 N Grand Ave)라고 부르며, 1st St에서 Temple St 사이 시빅 센터 건물의 서쪽 끝을 차지하고 있다. [LA 어린이 박물관](LA Children's Museum, tel 213-687-8800, 310 N Main St)은 직접 작동해볼 수 있는 전시물 등으로 가득해서 재미있다($5). 여름에는 매일 문을 열지만 그 외의 계절에는 주말에만 문을 연다.
    [엘 푸에블로 데 로스 앙헬레스(El Pueblo de los Angeles)]
    1781년 LA가 건설된 자리를 기념하는 이 44에이커의 주립 역사 공원에는 LA의 초기 건물들이 많이 보존되어 있다. 중심지는 [Olvera St]로, 상점, 음식점, 노점상이 늘어서 있는 좁은 한 블록 정도의 거리이다. 1887년 지어진 [Sepulveda House](tel 213-628-1274, 622 N Main St)는 방문자센터이면서 LA 역사 전시관이기도 하다. Alameda St를 건너면 [유니언 역](Union Station, tel 213-683-6875, 800 N Alameda St)이 있다. 1939년에 지어진 고전적인 아름다움을 지닌 건물로, 스페인 선교회 양식으로 지어졌고 기차를 타지 않더라도 들러서 구경할만 하다.
    [차이나타운(Chinatown)]
    차이나타운의 16스퀘어 블록에서 거주하는 중국인은 LA 전체 20만 중국인의 5%도 안된다. 그렇지만 이 지역은 Broadway St와 Hill St로 둘러싸여 있는데다 엘 푸에블로의 북쪽으로, 사회적, 문화적 중심지라는 것은 틀림없다. 거리에는 수많은 음식점과 상점이 늘어서 있다. [Bamboo Lane] 같은 길에는 전통적인 침술사와 한의사들이 있다.
    [리틀 도쿄(Little Tokyo)]
    거리와 옥외 쇼핑센터 곳곳에 스시 바, 도시락 가게, 전통적인 일본 정원이 있다. 금욕적인 절 건물 안에 들어서 있는 [Japanese American National Museum] (tel 213-625-0414, 369 E 1st St)에서는 사진과 일본인의 미국 이민 및 미국 생활의 역사와 관련된 예술품들이 전시되어 있다. 바로 동쪽에는 [Geffen Contemporary at MOCA](tel 213-626-6222, 152 N Central Ave)가 있는데 커다란 창고형 건물의 위층에 현대 미술 작품을 전시하고 있다. 전시물들은 연계되어 있는 다운타운 MOCA의 전시물들에 비해 더 전위적인 경향이 있다. $6짜리 입장권을 사면 양쪽에 다 들어갈 수 있다.
    [벙커힐(Bunker Hill)]
    벙커힐은 한때 LA에서 가장 인기있는 주거 지역이었다. 오늘날 이 지역은 초고층 콘도와 California Plaza의 북쪽 끝에 있는 [현대미술관](Museum of Contemporary Art, MOCA; tel 213-626-6222, 250 S Grand Ave)으로 유명하다. 일본 건축가인 아라타 이소자끼(Arata Isozaki)에 의해 설계된 미술관은 1940년대에서 현재까지의 그림, 조각, 사진을 전시하고 있고 이 시기의 예술품 대표작을 모아놓은 가장 중요한 전시관 중 한 군데로 인정받고 있다($6). 1893년에 지어진 [Bradbury Building](304 S Broadway)안으로 들어가면 채광창과 5층짜리 중앙 홀 로비를 넋을 잃고 보게 된다(일요일은 문을 닫는다). 영화 {블레이드 러너}에도 나왔던 건물이다. 거리를 따라 내려가면 나오는 [중앙시장](Grand Central Market)은 LA에서 가장 오래되고(1917) 규모가 큰 노천 식료품 시장이다. 옷을 사고싶은 사람들은 [Garment District]로 가면 되는데 대강 6번가와 브로드웨이에서 남동쪽으로 16th St와 San Pedro St까지 걸쳐 있다. 이 의류도매 천국은 1930년대부터 제조업 중심지 역할을 해 왔다.
    [금융 지구(Financial District)]
    초고층 건물과 호텔들이 Figueroa St에서 Flower St 사이에 줄지어 있다. 그중 가장 잘 알려진 건물은 [Westin Bonaventure](404 S Figueroa St)로 유명한 다섯 개의 원통형 유리탑을 뽐내고 서 있다. 34층의 회전하는 칵테일 라운지에서 내려다보는 경치가 매우 근사하다. 좀 더 고전적인 건물로는 1923년에 지어진 [Biltmore Hotel](506 S Grand Ave)이 있는데 이 호텔의 점성술 시계(라운지와 티룸 위쪽에 걸려 있다)는 오랫동안 인기있는 만남의 장소였다. Biltmore Hotel의 서쪽 옆에는 보자르 양식의 [로스앤젤레스 중앙 도서관](Los Angeles Central Library, tel 213-228-7000, 630 W 5th St)이 있는데, 미국에서 세 번째로 규모가 크며 210만권의 장서와 500,000장의 역사적인 사진이 소장되어 있다.
  • 헐리우드 Hollywood
  • 헐리우드라는 이름은 영화산업과 동의어로 쓰이고 있지만, 오늘날의 헐리우드는 퇴락과 거리 범죄에 시달리고 있다. 그렇다 해도 헐리우드는 헐리우드 언덕 꼭대기의 'HOLLYWOOD'라는 유명한 표시 아래 펼쳐져 있는, 향수어린 장소이다. Beachwood Dr의 끝에서 이어지는 길을 걸어 올라가면 15미터 크기의 이 글자들까지 닿을 수 있다. [Janes House](tel 213-461-9520, 6541 Hollywood Blvd)는 한 때 헐리우드 거리에 늘어섰던 대저택 중 드물게 남아있는 집으로, 현재는 역사적인 기념품을 전시하고 지도를 구할 수 있는 방문자센터이다. 반스달(Barnsdall) 공원으로 둘러싸인 [Hollyhock House](tel 213-913-4157, 4800 Hollywood Blvd, Vermont Ave와의 교차점)는 프랭크 로이드 라이트가 최초로 LA에 지은 건축물로, 그의 가장 뛰어난 작품 중 하나로 손꼽힌다. 수요일에서 일요일까지, 정오, 오후 1, 2, 3시에 가이드투어로만 입장이 가능하다($2).
    [시네마 지구(Cinema District)]
    시네마 지구는 Brea Ave와 Vine St 사이 Hollywood Blvd 지역을 말하며, 박제사와 가발 가게는 물론 우아한 아르데코식 영화관이 즐비했던 옛 헐리우드의 일부이다. [Mann's Chinese Theater](tel 213-464-8111, 6925 Hollywood Blvd)는 베티 그레이블의 다리부터 지미 듀란트의 코까지, 전설적인 영화 스타들이 찍어놓은 콘크리트 모형이 150가지 이상 있는 것으로 유명하다. Hollywood Blvd를 따라 Sycamore St에서 Gower St까지 뻗어있고 Vine St를 따라 내려오는 [Hollywood Walk of Fame]에는 대리석과 청동으로 2000명이 넘는 스타의 이름이 인도에 새겨져 있다. 영화, TV, 라디오, 연극과 가요계의 스타까지 모두 망라되어 있다. Galaxy Theater(7021 Hollywood Blvd)에 있는 [Hollywood Entertainment Museum](tel 213-465-7900)은 연예 산업의 역사를 상당히 특이한 방법으로 보여주고 있어 흥미롭다($7.50). 최초의 아카데미상 시상식이 열렸던 [Hollywood Roosevelt Hotel](7000 Hollywood Blvd)의 2층 좌석 홀은 헐리우드 영화 산업에 대한 훌륭한 박물관 역할을 한다. 1926년 세워진 근처의 [El Capitan Theater](6838 Hollywood Blvd)에서는 {시민 케인}이 처음 상영되었다. 어떤 의미로 이 지역의 하이라이트는 Highland Ave근처 Hollywood Blvd에 위치한 세 군데 '키치(kitschy)' 박물관, 즉 '리플리의 믿거나 말거나(Ripley's Believe It or Not!)' '헐리우드 밀랍인형 박물관(Hollywood Wax Museum)','기네스 세계기록 박물관(Guinness World of Records Museum)'이다. 각 박물관의 입장료는 $8.50이며 밀랍인형 박물관이 제일 권할만 하다. 길을 따라 내려오면 유명한 속옷을 전시하는 [Frederick's of Hollywood](tel 213-466-8506, 6608 Hollywood Blvd)가 있다. [LACE Gallery] (tel 213-957-1777, 6522 Hollywood Blvd)는 최첨단의 예술가들에게 전시 공간을 제공해준다(수요일에서 일요일까지 문을 연다). 바로 옆 언덕길에는 유명한 [Capitol Records Tower](1750 N Vine St)가 있는데 이 건물은 레코드가 쌓여 있고 꼭대기에 축음기 바늘이 얹혀 있는 모양으로 설게되었다.
  • 디즈니랜드 Disneyland
  • 1955년 월트 디즈니 자신에 의해 문을 연 디즈니랜드(tel 714-781-4565)는 '세계에서 가장 행복한 장소'라고 광고되어 왔으며 미국 어린이들에게는 놓칠 수 없는 장소가 되었다. 디즈니랜드는 네 개의 테마파크로 나뉘고(서부 스타일의 개척의 땅; Frontierland, 정글을 주제로 한 모험의 땅; Adventureland, 최근 새롭게 정비한 내일의 땅; Tomorrowland, 디즈니 캐릭터들이 등장하는 환상의 땅; Fantasyland), 각 파크마다 독특한 놀이기구가 있다. 도깨비집(Haunted Mansion), 카리브 해적선, 정글 크루즈가 제일 타볼 만 하다. 디즈니랜드 전체를 하루에 다 볼 수도 있지만, 놀이기구를 다 타보려면 적어도 이틀은 걸리며 사람들이 붐비는 여름에는 말할 것도 없다. 주차료는 $7이며 모든 놀이기구를 탈 수 있는 1일 자유이용권은 $36이다. 디즈니랜드 근처에는 말 그대로 수백 개의 호텔이 있고 $70정도면 기본 시설이 완비된 방을 얻을 수 있다. {Tropicana Inn}(tel 714-635-4082, 1540 S Harbor Blvd)은 $65에 썩 괜찮은 더블룸을 얻을 수 있고 대형 수영장을 갖추고 있으며 디즈니랜드까지 셔틀버스를 운행한다. Best Western체인의 {Anaheim Inn}(tel 714-774-1050, 1630 S Harbor Blvd)도 무료셔틀버스를 운행한다(더블이 $65~100). 디즈니랜드에서 5마일거리에 위치한 HI 호스텔인 {Fullerton Hostel}(tel 714-738-3721, 1700 N Harbor Blvd)은 그 근처에서 가장 저렴한 숙박장소로, 도미토리이 $13이다(비회원은 17$). 디즈니랜드에서 경영하는 {Disneyland Hotel}(tel 714-778-6600)은 할인 패키지를 내어 놓고 있는데, 더블룸, 주차, 아침식사와 디즈니랜드 이용권까지 해서 $200부터 시작된다. 호텔과 디즈니랜드 사이에는 모노레일이 운행되며 호텔 숙박객은 일반 이용자보다 90분 빨리 디즈니랜드에 입장할 수 있다.
  • 유니버샬 스튜디오 Universal City
  • 밸리의 주요 관광지인 [Universal Studios Hollywood](tel 818-622-3801)는 Hwy 101로 통하는 100 Universal City Plaza에 있다. 세게에서 가장 규모가 큰 영화, TV 스튜디오이며 테마파크까지 있어서 {죠스}, {쥐라기 공원}, {킹콩} 등의 영화에서 나왔던 광경들을 실제로 볼 수 있다. 입장료는 상당히 비싸서 $38이다. 유니버셜 스튜디오 옆의 [Universal CityWalk]는 나쁘지 않은 쇼핑과 식사, 여흥 행렬을 즐길 수 있는 곳이다($7).
  • 비벌리힐즈 Beverly Hills
  • 도시 안의 도시라 할 수 있는 이 세련된 지역의 실상은 TV에서 자주 나오는 모습과는 차이가 많다. 구불구불하고 나무가 늘어선 도로를 따라 유명한 사치스런 저택들이 있다. 비벌리 힐즈 북쪽 끝에는 1912년 지어진 유서깊은 건물인 [Beverly Hills Hotel & Bungalows](tel 310-276-2251, 9641 Sunset Blvd)가 있는데 스타들을 자주 볼 수 있는 장소인 폴로 라운지가 유명하다(옷을 잘 차려입고 돈을 충분히 가지고 가라). 남쪽 끝에 있는 [Rodeo Drive]에는 아주 명성 높은 패션디자이너들의 매장이 늘어서 있다. 'Star Home Maps'라는 표시가 써져 있는 길모퉁이 기계에서 스타들의 집이 어느 쪽인지 알아볼 수도 있고, [Museum of Television & Radio](tel 310-786-1000, 465 N Beverly Dr)에서 옛날 영화나 TV드라마, 다큐멘터리 등을 보면서 시간을 보내는 것도 좋다($6).
  • 말리부 Malibu
  • 산타모니카에서 북쪽으로 Pacific Coast Hwy를 따라가면 도착하는 말리부는 낭만적인 곳이지만 헐리우드 영화에서 나오는 것처럼 서퍼나 태양을 즐기러 몰려드는 사람들의 메카는 아니다. 해안선을 따라 Las Tunas, Malibu Surfrider, Point Dume, Zuma, Leo Carrillo, Point Mugu 등의 주립 공원이 늘어서 있다. [말리부 부두](Malibu Pier, 23000 Pacific Coast Hwy)는 서퍼들을 구경하거나 낚시 여행을 떠나기에 좋은 장소이다. 산타모니카 산맥 꼭대기를 따라가는 Mulholland Hwy(이 길이 동쪽으로 연장된 Mulholland Dr도 있다)는 Leo Carrillo 해변에서 Hwy 101까지 40마일에 달한다. 이 길에서 보는 경치는 정말로 매혹적이다. 훌륭한 [J Paul Getty Museum](17985 Pacific Coast Hwy)은 기원후 79년의 폼페이 빌라를 본따서 세운 것이다. 개축을 위해 2001년까지 휴관중이고, 전시되어 있던 뛰어난 그리스, 로마 미술품들은 2001년까지 Getty Center에 가 있다.
  • 산타모니카 Santa Monica
  • Hwy 10의 서쪽 끝에 위치한 바닷가 도시인 산타모니카는 LA에서 가장 기분좋은 곳 중 한 군데로, 20세기초에 건설된 방파제, 보행자 위주의 다운타운, 다채로운 Main St의 쇼핑지역을 갖추고 있다. Cloverfield Blvd 바로 옆에 새로 생긴 [산타모니카 미술관](Santa Monica Museum of Art, tel 310-586-6488, 2525 Cloverfield Blvd)에는 그림, 사진, 조각이 모두 함께 전시되어 있다(무료입장). 산타모니카의 심장은 [3rd St Promenade]인데, Wilshire Blvd에서 남쪽으로 Broadway까지, 세 블록 이어져 있는 보행자 산책로이다. Ocean Ave는 [Palisades Park]로 이어지는데, 이 공원은 태평양을 내려다보는 절벽 위에 자리 잡고 있다. 여기에서 내려다보는 일몰은 비할 데 없이 아름답다. Palisades Park의 남쪽 끝에서는 Colorado Ave가 Pacific Coast Hwy(Hwy 1)와 엇갈리고 [산타모니카 부두](Santa Monica Pier)에서 끝나는데, 여기에는 {스팅}에 나왔던 1920년대의 회전목마를 비롯해 여러 가지 놀이기구가 늘어서 있다.
  • 베니스 비치 Venice Beach
  • 산타모니카의 Main St는 남쪽으로 2마일 이어져 유행의 첨단을 달리는 Rose Ave에서 베니스와 연결된다. 100년전 해안선을 따라 이어지는 황량한 습지였던 지역이 지금은 [Venice Beach]로 알려져 있다. 1905년 이 지역을 개발했던 Abbott Kinney는 선견지명을 가지고 있었다. 그는 늪지에 배수 시설을 하고 16마일에 달하는 운하를 만들었으며 유럽에서 곤돌라 사공까지 데려왔다. 현재 운하는 3마일만 남아있고 주변에는 값비싼 주택들이 늘어서 있다. 베니스의 주요 관광지는 [Ocean Front Walk], 혹은 보다 엄밀히 말해 거기에서 볼 수 있는 인생의 단면이다. 산타모니카의 Ocean Park에서 [베니스 부두](Venice Pier)까지 이어지는 1마일의 길은 필히 걸어서 돌아봐야 한다(주말에는 주차할 자리를 찾기가 사실상 불가능하다). 길을 따라가면 마술사, 거리의 음악가, 특이한 것을 파는 행상, 타롯카드 점장이, [Muscle Beach]에서 비키니 차림으로 근육을 자랑하는 사람들을 볼 수 있고, 농구코트는 여기서 촬영된 영화 {White Men Can't Jump}에서 처럼 지나가던 사람들을 끌어들인다.
  • 투어
  • 미니밴으로 로스앤젤레스를 돌아다니는 투어는 여러 회사에서 운행하고 있는데, 여러 군데 관광지를 들리며 가격은 $15에서 $35정도다. 유명한 회사로는 Gray Line(tel 310-665-0161), City Tour(tel 888-900-8687), Guide Line(tel 213-465-3004, 예약전화는 816-333-2577) 등이 있다. 헐리우드의 매력과 스캔들에 초점을 맞춘 관광을 하고 싶다면 Casablanca Tours(tel 213-461-0156)에 연락해 보라. Grave Line Tours(tel 213-469-4149)에서는 유명한 영화스타들의 마지막 안식처를 돌아보는 투어를 운행한다. 잘 정비된 장의차를 타고 다니게 된다($44). LA Conservancy(tel 213-623-2489)에서는 유명한 건축물과 역사적으로 중요한 지역을 걸어서 돌아보는 투어($5)를 운영하는데 대부분 토요일 아침에 진행된다.
  • 스포츠 관전
  • 로스앤젤레스 다저스(Los Angeles Dodgers)는 다운타운 북쪽의 다저스 스타디움(tel 213-224-1400, 1000 Elysian Park Ave)에서 4월에서 10월까지 81경기를 치른다. LA에는 프로 농구팀이 세 팀 있다. 강팀인 로스앤젤레스 레이커스(Los Angeles Lakers)는 잉글우드의 Great Western Forum(tel 310-419-3131)에서 경기를 하고, LA 스파크(Sparks) 여자 농구팀도 마찬가지이다. 약팀인 로스앤젤레스 클리퍼스(Los Angeles Clippers)는 엑스포지션 파크의 LA Sports Arena(tel 213-748-6136)에서 경기를 한다. 로스앤젤레스 킹즈 프로 하키팀 역시 Forum에서 경기를 가진다. 로스앤젤레스 갤럭시(Galaxy) 축구팀은 Rose Bowl(tel 888-657-5425)에서 경기를 한다. 모든 스포츠경기의 입장권은 매표소나 TicketMaster(tel 213-480-3232)에서 살 수 있다($6~35).
  • 엔터테인먼트
  • LA의 광대한 엔터테인먼트 정보를 알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은 무료인 {LA Weekly}나 일간지 {Los Angeles Times}의 행사면을 참고하는 것이다. 대부분의 이벤트 티켓은 TicketMaster(tel 213-480-3232)에서 살 수 있다.
    [바, 클럽]
    새삼스럽게 강조하지 않더라도, 바나 나이트클럽에 들어가고 싶으면 21세를 넘어야 한다. 나이트클럽 같은 경우는 대부분 $5~15의 입장료를 내야 한다. 클럽의 복장규정은, 엄한 경우도 있고 대부분 비공식적이기는 하지만 찢어진 청바지, 반바지 차림, 그리고 맨발로는 입장할 수 없다.
  • 로스앤젤레스로 가는 길
  • [비행기]
    로스앤젤레스 국제공항(LAX; tel 310-646-5252)은 세계에서 세 번째로 분주한 공항이다. 다운타운에서 17마일 남서쪽으로 떨어진 웨스트체스터(Westchester)에 위치한 LAX에는 터미널이 아홉 개 있는데 그 중에는 5층으로 된 톰브래들리(Tom Bradley) 국제 터미널도 있다. 무료 셔틀버스가 규칙적으로 터미널 사이를 순회한다. 푸른색과 초록색으로 된 버스는 각 터미널의 수화물 찾는 곳 앞에 서는데, 이 장소는 아래층(도착)에 있으며 자동차 렌터 회사 및 다른 교통편 섭외도 여기에서 가능하다. 표를 사고 좌석을 배정받는 첵인 카운터는 각 터미널의 위층(출발)에 있다.
    [버스]
    그레이하운드(tel 800-231-2222)가 LA에서 북미 전역의 모든 도시로 버스를 운행한다. LA 중앙 터미널은 Alameda St에 있는데(tel 213-629-8400, 1716 E 7th St), 그 근처는 다운타운의 동쪽 지역으로 상당히 초라하다. 지역 자체는 다소 위험하지만, 터미널 안은 안전하다. LA에는 그레이하운드 터미널이 세 군데 더 있다. 헐리우드(409 N Vine St, tel 213-466-6382)와 산타모니카(1433 5th St, tel 310-394-5433), 애너하임(1711 S Manchester Blvd, tel 714-999-1256)이다. 그린토르터스(tel 415-285-2441, 800-867-8647) 버스는 매주 서부 해안을 따라 버스를 운행한다. 요금은 LA에서 샌프란시스코까지가 $35, LA에서 시애틀까지가 $79이다. 그레이하운드의 요금도 비슷하지만 재미에 있어서는 그린 토르타스의 발끝에도 따라가지 못한다.
    [기차]
    암트랙 기차(tel 800-872-7245)는 다운타운의 유니언 역(800 N Alameda St)에서 출발하고 도착한다. 샌프란시스코와 LA사이의 편도요금은 $46~77이다. 샌디에고를 오가는 기차는 매일 여러 대 있고($20), LA에서 피닉스, 뉴올리언즈 및 더 먼 도시까지도 가는 동부-서부 노선도 정기적으로 운행된다.
  • 시내 교통편
  • Arco Plaza(515 S Flower St)의 C층에 시내 사무실이 있는 Metropolitan Transportation Authority(MTA; tel 213-626-4455, 800-266-6883)는 버스, 철도 및 새로운 지하철까지 포괄하는 복합 교통 시스템을 감독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