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탄(Bhutan)

부탄은 시간의 손길이 거의 미치지 않은 특이한 나라이다. 이 나라는 장엄한 히말라야 산맥의 중심부에 묻혀, 스스로 몇 세기 동안 다른 세계와 동떨어져 고립된 상태로 지냈다. 1974년부터 시작된 신중한 개방 이후 여행자들은 이 나라에 매료되기 시작했다. 오염되지 않은 환경, 경이로운 풍경과 건축물들, 친절하고 매력적인 사람들, 그리고 독특하고 순수한 문화는 이 나라의 매력거리들이다. 풍부한 자연 자원의 가능성에도 불구하고 부탄은 아시아에서 가장 가난한 나라 중 하나로 대두되며 다른 나라와 달리 ‘어떠한 대가를 치르더라도 발전만을 추구하는’ 태도를 피하고 있다. 그들의 주장대로 옛 문화와 자연 자원, 그리고 그들의 불교식 생활 양식을 강력하게 보호하고 있는 부탄은, 과거와 미래에 양 발을 걸친 채 침착하게 현대화를 추진하고 있다.

통계 자료

국명 : 부탄 왕국(Kingdom of Bhutan)
면적 : 46,620 sq km (18,182 sq mi)
인구 : 600,000
수도 : 팀푸(Thimphu, 인구 20,000)
민족 : 사르춉(Sarchops, 아삼인), 냐롱(Ngalong,부티아인, 정치 경제적 지배 민족), 롯샴파(Lhotshampa, 네팔인) 언어 : 죵카(Dzongkha)
종교 : 드룩파 카규(Drukpa Kagyu) 불교
정체 : 왕정
국왕 : Jigme Khesar Namgyel Wangchuck
수상 : Jigme Yoser Thinley

지리 및 기후

우즈베키스탄은 서쪽으로 투르크메니스탄, 북쪽과 동쪽으로 카자흐스탄, 남쪽으로 키르기스탄, 타지키스탄, 아프가니스탄과 약간의 국경을 접하고 있다. 지형은 스웨덴과 같은 크기로 평평하고 단순하지만 대부분 서부지역이 국토2/3의 스텝과 사막지형을 형성하고 있다. 유일한 위안은 아무-다리아 강이 아랄해로 들어가면서 만든 삼각주이다. 그러나 우즈베키스탄 동부는 이웃국가의 산악지대를 향해 경사가 높아지고 이곳에서 우즈베키스탄의 생명을 공급하는 강이 시작된다. 중앙 아시아에서 가장 큰 물줄기인 아무-다리아강은 투르크메니스탄, 아프가니스탄과의 넓은 국경을 형성하고 있다. 가장 풍요로운 농장(따라서 인구가 밀집한)이 우즈베키스탄의 3개의 큰강을 따라서 산사이의 협곡인 산자락의 충적평지에 자리잡고 있다.환경계획의 재앙으로서 우즈베키스탄을 여기서 설명하는 것은 대충밖에 안될것이다. 소련 시대에 시작된 여러개의 프로그램이 여전히 우즈베키스탄을 황폐하게 만들고 있다. 1960년대에 소련의입안자들이 엄청나게 증가시킨 관개시스템을 통해 우즈베키스탄의 면화 생산을 증가시키려고 계획했으며 이것은 우즈베키스탄 북쪽의 아랄해로 흘러드는 강물을 차단하는 결과는 낳는다. 결과적으로 아랄해는 수량의 75%를 잃게되면서 면적은 반으로 줄어들게 된다. 그 지역의 어업은 망하게되고 기후는 이상기후를 나타내고(1950년대만큼 비가 오지 않는날의 4배나 비가 오지 않는다) 있으며 토양과 물이 염분화되고 면화 농장의 화학 잔유물로 인해 사람에게는 심각한 건강문제를 일으키고 있다. 토종 식물과 동물군도 파괴되고 있다. 우즈베키스탄의 스텝지역에 대한 관개사업은 토양을 망치고 물을 오염시키면서 대규모의 부식과 불모지, 염분화를 일으키고 있다.우즈베키스탄의 기온은 아주 다양하여 사막과 산악지대에서 밤에는 섭씨 20도(화씨 68도)씩 떨어지면서 급격한 기온차가 난다. 비는 좀더 고지대를 제외하고는 주로 3월부터 4월, 10월부터 11월까지 아주 최소한으로 내리며 모든 것을 진창으로 만든다. 저지대는 5월부터 6월초까지, 9월부터 10월초까지 아주 쾌적하다. 한여름은 타쉬켄트(Tashkent)가 섭씨 40도(화씨 104도), 남부 우즈베키스탄이 섭씨 50도(화씨 122도)까지 올라가면서 미칠정도로 덥다. 겨울(1월에서 2월)에는 낮기온이 섭씨 영하5도에서 10도(화씨 23도에서 50도)사이를 오르락 거린다.

역사

아무-다리아강과 시르-다리아강의 상류와 지류를 따라 있는 지역은 항상 중앙 아시아의 다른 지역과 달랐다. 이곳에 사는 사람들은 BC 6세기부터 19세기까지 거의 변화하지 않은 사회 구조와 토지 사용 방식을 쓰면서 유목생활보다는 보다 정착된 생활을 했다. BC 4세기동안 알렉산더 대왕이 정복하여 사마르칸트(Samarkand)부근의 지역족장의 딸과 결혼을 하게 된다. 쿠산제국(Kushan empire)하에서 불교가 전파되고 실크로드를 통해 보다 거친 세계와의 평화적인 접촉을 하게 되고도시는 점점 커지고 풍요롭게 된다.AD 6세기에 서투르크족이 이슬람교와 기록된 알파벳을 전하면서 스텝지역을 휩쓸게 된다. 그들이 보다 푸른 안락한 초원을 찾아 이동하게되자 징기스칸과 그의 무리가 이 나라를 정복할 때까지 페르시아가 다시 점령하게 된다. 14세기에 무자비한 전사 티무르족이 일어나면서 우즈베키스탄은 다시 번성하게 되고 사마르칸트는 도시의 예술적인 후광에 힘입어 화려한 이슬람의 수도가 된다.이즈음에 일부 몽골족이 우즈벡이라는 이름을 쓰게 된다. 14세기에 그들은 사실상 티무르 제국을 정복하면서 남쪽으로의 이동을 시작한다. 1510년까지 그들은 아무-다리아강에서 시르-다리아강까지 모든 것을 통치하게 되고 그 후로도 통치를 계속하게 된다. 18세기초에 키바(Khiva)의 왕이 투르크인과 카자크에 대항하여 거대한 국토를 방어하기 위해 러시아의 피터대제에게 원조를 요청하게 되고 처음으로 중앙 아시아에 대한 러시아의 흥미를 끌게 된다.
그러나 러시아군이 키바를 향해 행군해 오자 키바왕은 더 이상 러시아의 도움을 원하지 않게 되고 거의 전군을 학살하게 된다. 몇 차례의 사소한 침략과 별도로 1839년 당시 영국의 확장을 막으려고 애쓰던 짜르 니콜라스 1세가 대규모 러시아군 원정을 보내게 되지만 큰 성공을 거두지는 못한다. 25년후에 러시아군이다시 우즈베키스탄으로 엄청난 이동을 하게 되고 1875년 이 지역을 통치하게 된다.1917년 러시아 혁명후에 소련 공산당은 대부분의 중앙 아시아가 스스로 국가로서가 아니라 민족적인 투르크나 페르시아인이라고 정의하였음에도 불구하고 투르키스탄 자치 소련 사회주의 공화국을 선언하게 된다. 1924년 10월 우즈베키스탄이 선언되지만 다음 수십년동안 그 규모나 크기는여러차례 변하게 된다. 시골의 우즈벡인에게 소련의 통치는 자신들의 농장을 강제적으로 집단화하여 면화 경작지로 대규모로 전환하는 것을 의미했다. 지식인들에게 그것은 또한 무서운 숙청을의미하는 것이었다.첫 번째 격렬한 반공산주의 민중운동은 면화 농장과 공식언어로서 우즈벡어 사용에 대해 꺼리낌없이 얘기하기 위해 1989년에 형성된다. 이 운동이 아주 인기가 높았음에도 불구하고(또는 높았기 때문에) 경쟁선거는 허용되지 않는다. 1991년 모스크바가 붕괴한 후로 우즈베키스탄은 독립을선언하게 되고 공산당은 이름을 변경하지만 다른 것은 그대로 유지하게 된다. 대부분 진짜 야당진영의 경쟁선거가 허용되지 않았기 때문에 당 지도자인 카리모프(Karimov)가 권력을 장악하게 된다. 사실 독립이후 여행금지, 정치적 활동과 출판 금지, 사실상의 경찰국의 도입, 계속되는 폭력협박덕분에 그의 권력은 커지고 있으며 반대자들은 움찔하고 있다. 공식적으로 우즈베키스탄은 복합당의 민주주의지만 실제로 야당은 존재의 위협을 받고 있다. 1995년 선거에서 카리모프가 경쟁자없이 승리하게 된다.

문화

세계에서 가장 웅장하고 아름다운 이슬람교의 건축물을 우즈베키스탄의 부카라, 키바, 특히 사마르칸트에서 접할 수가 있다. 대부분의 기념비적인 모스크사원, 첨탑, 모슬럼(영묘), 수도원은 티무르 시대까지 거슬러 올라가며 화려하고 눈부신 중세풍의 장관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우즈베키스탄의 민속예술은 복장, 무기, 보석, 뜨개품, 수장식, 양탄자같이 반유목적인 생활에 맞는 이동가능한 것에 많이 나타난다. 이슬람에서는 살아있는 것의 묘사를 금지하므로 전통예술은 이슬람 문자를 아라베스트와 결합하여 문이나 장막 등에 새겨놓은 문자의 형태로 개발하였다. 그림은 소련통치하에서 소생하여 사회주의자의 리얼리즘과 거짓 전통주의가 기이하게 혼합된다. 배경으로 하늘로 밀어올려진 미래적인 굴뚝이 있는 찻집에서 미소짓는 우즈벡인에게 물어보길 시도해보라.우즈벡 남자들은 보통 나이든 남자들이 길게 누벼만든 코트를 여미기 위해 사용하는 밝은색의 띠를 제외하고는 어두운 색의 옷을 입는다. 거의 모든 남자들이 검은색에 사면에 하얀색으로 수를 놓은 두건을 쓴다. 우즈벡 여자들은 화려한 옷을 좋아하며 가끔 같은 소재의 바지와 함께 무릎길이의 가운을 입기도 한다. 머리를 하나 또는 두 개로 땋은 것은 결혼한 여자라는 표시이며 보다 여러갈래로 땋은 것은 미혼이라는 표시이다. 콧등위까지 자란 눈썹이 매력적인 것으로 여겨지며 가끔 제대로 효과를 내기 위해 펜슬로 덧그리기도 한다. 우즈벡어가 우즈베키스탄의 공식어이지만 러시아어가 여전히 정부나 학교에서 사용되며 타지크어가 사마르칸트나 부카라에서 사용된다.중앙 아시아의 음식은 쌀과 향기로운 양념, 야채와 콩, 요구르트와 구운 고기를 이용한다는 점에서 중동이나 지중해의 음식과 유사하다. 북부 우즈베키스탄에서 식사는 종종 필라프, 케밥, 국수, 파스타, 스튜, 정성들인 빵과 패스트리로 구성된다. 미묘한 양념과 환상적인 단맛이 남부 우즈베키스탄 요리의 특징이다. 차는 쉽게 접할 수 있으며 대개 우유없이 제공된다. 무슬림 전통에도 불고하고 대부분의 우즈벡인은 적어도 손님과 같이 술을 마시기도 한다. 폭음(대개 보드카)을 즐기지 않는다면 미리 양해를 구하기 바란다.

축제 및 행사

지금까지 중앙 아시아에서 가장 큰 명절은 대개 춘분(3월 21일)을 축하하는 옛-이슬람 춘분이나 만물의 소생을 축하하는 나브루스(새로운 날들)의 봄축제이다. 이 축제는 이틀간 전통 게임, 음악,연극 페스티벌, 거리예술, 다채로운 박람회로 구성되며 이 축제를 즐기기에 가장 좋은 곳은 사마르칸트이다. 일출부터 일몰까지 단식을 하는 달인 라마단은 대부분의 우즈베키스탄에서 작은 팡파르와 함께 치뤄지며 여행자는 풍성한 먹을거리를 접할 수 있다. 성찬제에는 동물을 도살하여 친지나 가난한 사람들과 함께 나누면서 지낸다.매 짝수년마다 5월에 타쉬켄트에서는 아프리카, 아시아, 라틴 아메리카의 필름을 상영하는 영화제가 개최된다. 사라르칸트에서는 매년 10월 23일에 어린이 평화 및 군비축소 축제(Children's Peace & Disarmament Festival)가 열리며 국제 평화와 단결을 생각하는 축제로서 기억할만한 사건이 상당히 벌어진다. 12월에 카라칼팍(Karakalpak)에서 개최되는 누쿠스 파크타-바이람 추수축제(Nukus' Pakhta-Bairam harvest festival)는 일라크 오이니(ylaq oyyny) 경기를 볼수 있는 세계에서 몇안되는 곳의 하나이다. 중앙 아시아의 폴로 형태로 선수들은 들판에서 염소몸통을 공처럼 치며 영국왕자 찰스라면 정확하게 맞췄을 것이다. 아드레날린 수치가 올라가길 원한다면 레슬링, 양싸움, 수탉싸움을 둘러볼 수도 있다.

여행자 정보

비자: 우즈베키스탄을 방문하는 모든 여행자는 비자가 필요하며 우즈벡 시민, 외무부가 인정한 기업이나 조직이나 믿을만한 우즈벡 여행사로부터의 초청장이 필요하다. 보건위생: A형 및 E형 간염,디프테리아, 파상열. 물에서 노는 것은 안전하지만 현지인이 마셔도 좋다고 해도 물은 마시지 말라! 시간대: GMT/UTC + 5시간 전압: 220V, 50 Hz 도량형: 미터법(변환표 참고)

여행 시기

가장 좋은 여행 시기는 10월에서 11월과 주요 축제가 열리는 동안이다. 기후는 9월 하순에서 11월 하순까지의 가을이 가장 좋아서 하늘은 청명하며 높은 산의 정상도 보인다. 이 때는 트레킹을 위해 이상적인 때이면서 부탄 전역을 여행하는 데 가장 좋은 시기이다. 계절에 관계없이 흠뻑 젖을 수도 있지만 적어도 6월에서 8월 사이의 몬순은 피하는 것이 좋다. 이 때는 팀푸에서 평균 50cm의 비가 쏟아져 내리며 동부 고원에서는 1m나 되는 비가 퍼부어진다. 주의 사항 동부 부탄으로 가는 길은 길고 험하며 어려운 고행의 길이다. 늙어 죽기 전에 돌아오기 위해서, 많은 부탄인들은 일단 평원을 건너 인도로 건너가 다시 페운트숄링(Pheuntsholing)을 통해 부탄으로 돌아온다. 그러나 독립 국가를 세우려는 아삼 연합 자유전선(United Liberation Front of Assam, ULFA) 같은 인도의 분리 세력에 의해 발생하는 안전상의 문제로 인해, 아삼(Assam)을 여행하는 것도 썩 내키지 않는 일이다.

주요 여행지

• 팀푸(Thimphu)
수도인 팀푸는 아름답고 울창한 계곡에 자리잡고 있으며 팀푸 강(Thimphu Chhu) 뚝의 언덕에 널리 퍼져 있다. 이 도시는 세계에서 유일하게 신호등이 없는 수도이다. 하나가 몇 년 전에 설치되었으나 주민들이 신호등이 인간미가 없다고 불평하는 바람에 며칠 뒤 곧 없애고 말았다. 최근의 개발에도 불구하고 팀푸는 여전히 그 매력을 보존하고 있으며 밝게 칠하고 정성들여 조각한 많은 건물들은 이 도시를 매혹적이고 중세적인 느낌이 들도록 만든다. 팀푸는 수많은 구경거리들과 즐길만한 것들로 넘쳐흐르는 부탄 문화의 풍요를 상징하는 도시이다. 시 바로 위의 언덕에서 눈길을 끄는 인상적인 트라쉬 쵸 죵(Trashi Chhoe Dzong, 영광스런 종교의 성채)은 1960년대에 완전히 보수되어 수도의 상징이 되었다. 현재는 국왕의 집무실이 자리하고 있으며 중앙 승려단도 이곳에 있다. 대부분의 투어에서는 죵 아래 층에 있는 미술 공예 학교(School of Arts & Crafts)를 같이 방문하도록 계획한다. 이 학교에서는 전국의 재능있는 어린아이들을 모아 전통적인 기법을 전수하며 작은 기념품 가게에서 이 아이들의 놀랄만한 작품들을 적당한 가격에 판다. 시내로 돌아와 가장 눈에 띄는 불교 건축물은 쵸르텐 기념관(Memorial Chorten)으로 많은 불교 성화와 밀교상을 전시하고 있다. 많은 사람들에게 이 곳은 매일같이 기도를 드리는 곳이며 하루 종일 쵸르텐 내를 어슬렁거리며 돌아다니기도 한다. 팀푸의 중심부에서 열리는 주말시장은 시골 사람들이 부유한 팀푸 주민을 제치고 열심히 흥정을 하는 곳으로 도시와 시골의 조화를 경험하기 가장 이상적이다. 근처의 챵리미탕(Changlimithang) 경기장은 국립 궁술 경기장으로, 전통적인 복장을 하고 화려한 동작과 즐거운 의식을 치르며 부탄의 국기인 궁술에 참가한 궁수들이 실력을 겨룬다. 국립 전통 의학원은 300 종이 넘는 식물로 약을 만들어 전국에 배포하는 재미있는 기관이다. 모든 호텔이 완전히 차버리는 가을의 팀푸 체츄(축제)동안 여행하려는 계획만 아니라면 여행자들은 대개 시내의 고급 호텔 중 한곳에 예약되어진다. 축제 기간 중 호텔이 다 차버리면 게스트 하우스나 다른 사람의 집, 아니면 심지어 텐트에서 자게 될 수도 있다 – 그렇다고 해도 그냥 그러러니 하고 받아들이는 것이 최상의 방법이다. 사실 최고급 호텔에 대한 상상도 바꾸는 것이 나을 것이다 – 부탄의 최고급 호텔이란 20년 전 인도의 호텔과 같은 정도지만 서비스와 시설은 일반적으로 괜찮은 편이다. 숙소가 아무리 간소하다 하더라도 방은 대개 부탄 스타일로 야단스럽게 장식되어 있으며, 처음에는 아마 침실에 들어왔다기 보다는 수도원에 안내된 것이 아닌가 하고 생각하게 될 것이다.

• 파로(Paro)
만약 비행기로 부탄에 가면 파로에 착륙하게 될 것이다. 서부 부탄은 드룩파(Drukpa)인의 심장부로 이곳에서 왕국의 가장 크고 오래었으며 장대한 죵을 볼 수 있을 것이다. 파로에 도착한 여행자들은 세계에서 가장 알려지지 않은 여행지에 왔다는 사실을 즉시 깨닫게 된다. 파로 마을은 풍부하고 비옥한 파로 계곡의 중심에 위치해 있으며 아름다운 경관과 전망좋은 마을, 그리고 역사적이 건축물들이 사방 몇 킬로미터 안에 자리잡고 있다. 마을 중심부에서 가까운 국립 박물관은 부탄의 문화에 가장 쉽게 근접할 수 있는 곳이며 건물 자체도 1656년에 완성된 것이다. 1998년 4월에 계곡 기슭 위의 절벽(900m)에 걸쳐 있던, 부탄에서 아마 가장 유명하고 많은 사진에등장하였을 탁챵(Taktshang) 사원이 화재로 소실되었다. 이곳은 또한 8세기에 구루 림포체가 암호랑이의 등에 타고 왔다고 전해지면서 ‘호랑이의 보금자리’로 알려졌던 곳이다. 사원은 왕국에서 가장 성스러운 곳 중 한 곳이었기 때문에 길일이 택해지면 원형 그대로 복원될 것이다.파로 공항은 파로 마을에서 7km, 팀푸에서 53km 떨어져 있다. 택시는 거의 없으므로 사전에 마중 나올 교통편을 확보해 놓아야 한다.

• 붐탕(Bumthang)
이름은 마치 미국 남부의 블루스바 이름처럼 들리지만 붐탕은 부탄의 정신적인 중심부이며 가장 오래되고 귀중한 불교 유적이 있는 곳이다(이곳에서는 담배의 판매가 금지되어 있으므로 피울 담배를 미리 사두어야 한다). 부탄의 중심에 위치한 붐탕은 네개의 주요 계곡으로 둘러싸여 있는데 그 중 중심이 되는 쵸스코르(Choskhor)는 가장 중요한 죵들과 사원, 궁전들이 있는 곳이다. 자카르(Jakar)는 쵸스코르 아래에 있으며 출발기지가 될 만한 곳이다. 자카르 죵은 1500m가 넘는 둘레로 부탄에서 가장 크며, 1549년에 세워졌다. 왕디춀링(Wangdichholing) 궁은 우곈 왕츅 왕의 작은 숙소였던 곳이다. 쵸스코르 계곡을 따라 더 가면 659년 세워진 잠베이 라캉(Jambey Lhakhang) 사원이 나오는데 10월에 잠베이 라캉 드룹(Jambey Lhakhang Drup)이라고 하는 부탄에서 가장 성대한 축제 중 하나가 열리는 곳이다. 쿠르제이 라캉(Kurjey Lhakhang)은 1652년 건립된 세개의 건물중 가장 오래된 건물 안의 동굴에 보관된 구루 림포체의 흔적에서 이름을 따온 것이다. 만약 죵을 보는데 질렸다거나 오래되고 성스러운 건축물은 다 보았다고 생각된다면 시골로 나가보도록 하자. 여기는 부탄인의 대부분이 가진 그대로 수천 년 동안 살아 온 곳이다.붐탕 지역에서 출발기지로 삼기 가장 좋은 곳은 자파르(Japar)로 팀푸에서 150km 조금 넘는 곳에 있다. 다른 부탄의 여러 지역과 마찬가지로 이곳에 도착하려면 바퀴가 달린 그 어떠한 수단이든 빌리거나 얻어 탈 수 있는가 하는 것이 문제이다. 그렇지 않고는 걸어가는 수밖에 없다.

• 포브지카(Phobjika) 계곡
포브지카는 검은 산맥(Black Mountains)의 서쪽 기슭에 있는 빙하 계곡으로, 검은 산맥 국립공원의 경계에 살짝 들어가 있는 지정 보호 구역이다. 이곳은 희귀 멸종 동물인 검은목 두루미가 겨울을 지내는 곳으로 부탄에서 가장 중요한 야생 동물 보호 지역 중 한곳이다. 이 새는 부탄의 민간 전승에서 특별한 자리를 차지하고 있으며, 이 새들이 부탄을 떠나 티벳으로 돌아갈 때를 아쉬워하는 민요는 가장 널리 퍼진 노래 중 하나이다. 여행자들은 팀푸에 있는 자연 보호부처의 허가를 얻어 두루미의 보금자리를 구경할 수 있다. 밤을 보내기 위해 석양 무렵 계곡 전체에서 이 새들이 모여드는 광경은 놀라운 장관이다. 이 계곡에 사는 동물 중에는 또한 문트작(muntjaks, 짖는 사슴)이나멧돼지, 삼바(sambar, 사슴의 일종), 히말라야 검은 곰, 표범, 붉은 여우 등이 있다. WWF는 포브지카 계곡 기슭 가까이에 케베탕(Khebethang) 자연 연구 센터를 설립하도록 보조하고 있다 근처에 있는 검은 산맥 국립 공원은 아직도 자연 상태 그대로 남아 있는 광대한 지역이다. 공원 안에는 수많은 식물 종들이 있으며 발견되고 있는 동물들 중에는 호랑이나 히말라야 검은 곰, 표범, 적색 팬더, 고랄(goral, 영양의 일종), 세로우(serow), 삼바,멧돼지, 황금 랑구르 등이 있다.포브지카에 가기 위해서는 왕기(Wangi)로 가는 큰 길을 따라가다가 험한 비포장 도로로 내려가 13km를 더 간다. 팀푸에서 포브지카까지는 94km이다.

잘 알려지지 않은 여행지

• 트라쉬강(Trashigang)
예쁘고 활기 찬 마을인 트라쉬강은 부탄의 동부 자연을 보기 위해 뛰어들 만한 곳이다. 소수의 여행자들만이 이곳에 들어오지만 일단 비교적 편안한 팀푸나 파로를 뒤로하고 이 궁벽한 산지 마을을 탐험하는 것은 그만한 가치가 있다. 트라쉬강은 부탄에서 가장 인구가 밀집된 지역이지만 또한 가장 오지이기도 하다. 주민들이 술에 퍼 마시고는 도로변에서 누워 자면서 술에서 깨어나는 모습은 그리 보기 드문 광경이 아니다. 죵으로 향하는 길에서 곌트쉔(Gyeltshen) 바가 매일 열려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간판에는 ‘bar’라고 표기되어 있으며 한편에는 카우보이의 사진이, 그리고 다른 편에는 현지 화가가 그린 재미있는 도날드 덕의 그림이 있다. 이 곳은 부탄의 아라(arra)를 시음하고 현지 분위기에 젖어들기에 가장 이상적인 곳이다. 마을 사람들은 성스러운 날들인 부탄 달력의 매월 1일, 10일, 15일에 찾아 온다. 가져온 물건을 팔고 나서 주민들이 아라를 마시며 불그레한 얼굴로 변하는 모습은 잊을 수 없는 모습들이다. 주의! 현지 지프 운전사들에 따르면 트라시강을 새벽 3시반에 출발할 경우 팀푸에 도착하는 것은 저녁 8시 반이 되어서야 가능하다고 한다. 600km를 지나는 이 고난의 17시간은 언덕을 오르고 계곡을 내려가는 인내심을 시험하는 여정이다.

• 삭텡(Sakteng) 야생동물 보호구역
650평방km에 이르는 이 구역은 왕국의 가장 동쪽에 있는 독특한 지역으로 세계에서 유일하게 부탄에서는 미고이(migoi, 강한 사람)로 알려진 예티(yeti)의 거주 구역을 보호하기 위해 지어진 곳이다. 미고이는 다른 히말라야 지역에서 발견된(아니면 거짓으로 발견된) 예티들과는 다르다. 몸은 붉은 색을 띤 갈색에서 검은색 털로 덮여있지만 얼굴에는 털이 없다. 상당히 분명하게 악취를 내뿜으며 자신을 보이지 않도록 하는 능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소수의 사람들만이 볼 수 있다고 한다. 쉽게 보기 힘든 이 털북숭이 설인이 추적에서 벗아날 수 있도록 만드는 또 다른 특징은 대부분의 예티의 발이 뒤쪽으로 향해 있기 때문에 추적자를 혼란스럽게 한다고 한다. 삭텡의 마을, 또는 고엠바(goemba)는 야생 동물 보호구역의 황야에 뛰어들어야 갈 수 있는 곳이다. 트라쉬강으로 향해 가서 다시 60km를 더 운전해 동부 부탄의 경계까지 가야하며 팀푸에서는 총거리로 660km 떨어져 있다.

• 라야(Laya)
부탄의 가장 북서쪽에 있는 라야는 왕국에서 가장 높은 마을 (3,700m) 중 하나로 마사강(Masagang)의 위압적인 정상 아래에 있다. 이곳에는 800여명으로 이루어진 라얍(Layap)이라는 부족이 그들만의 언어와 풍습, 의복을 지키며 살고 있다. 마을 여인들은 뾰족한 대나무 못을 꼭대기에 매달아 구슬박은 끈으로 묶은 독특한 원뿔형 대나무 모자를 쓴 발랄한 모습이다. 의복은 검은 모직 재킷에 은색장식을 달았으며 자연스런 흙색으로 줄무늬가 그려진 긴 모직 치마를 입는다. 장식은 스스로 많은 은세공품을 많이 이용하는데 때로는 찻숟갈을 주렁주렁 매달고 있을 때도 있다. 마을 여인들은 종종 저녁에 모여 라얍의 전통적인 노래에 맞춰 원을 그리며 춤을 추는 광경을 연출하기도 한다. 헬리콥터를 타지 않고 라야에 갈 수 있는 유일한 수단은 걷는 것이다. 라야-가사(Gasa) 노선은 세계에서 가장 어렵고 힘든 트레킹 코스 중 하나인 설인 트렉(Snowman Trek) 중 일부이다.